부모마음

쑥쑥정보실

아이들 성장에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시터님께 도움되는 놀이개입 유형

글쓴이 :
마음지기
날짜:
2015-12-01
조회수:
2185

놀이 개입 유형

놀이개입 유형은 개입정도에 따라 놀이에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비참여 유형부터 방관자, 무대관리자, 공동놀이자, 놀이지도자, 마지막으로 완벽한 통제를 추구하는 감독자/교수자 유형으로 배열할 수 있다고 하였다. 아이와 놀때 나의 놀이개입 우형은 어떤지 정검하시고 공동놀이자의 역할을 잘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1. 비참여자
비참여자는 아이의 놀이에 전혀 관심이 없다. 한정된 공간 내에서 아이로 하여금 자유롭게 놀게 하지만 시터는 자신의 업무에 열중이다. 아이는 대부분 기능적인 운동놀이나 거친 신체 놀이를 하고 때로는 시터의 관심을 끌기 위해 문제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문제 상황 시 시터는 아이에게 다가가기 보다는 제자리에서 아이를 부른다. 때때로 큰 소리로“그거 하지마, 안돼.”라고 말한다.

2. 방관자
방관자는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아이의 놀이를 가까운 거리에서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 아이는 재미있게 놀이를 하다가도 시터를 힐끔힐끔 쳐다보거나 눈을 맞추려고 할 때가 있다. “나 잘하지요?”, “이렇게 놀아도 괜찮아요?” 등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몸짓이다. 이 때 시터는 아이와 눈이 마주치면 웃거나 고개를 끄덕이거나 부드러운 표정을 지어 보인다. 때로는 아이에게 언어적 조언을 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놀이에는 참여하지 않으며 방해하는 행동도 하지 않는다. 방관자의 역할은 많은 아이들이 동시에 놀이할 때,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전체 아이들을 보면서 각각의 아이들이 어떻게 놀이하는지, 안전하게 놀이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아이 스스로 놀이를 주도하는 경우에는 아이의 놀이 형태를 그대로 따라가 주는 방관자의 역할이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대로 놀이를 지속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무언의 긍정적 미소와 끄덕임만으로도 충분한 메시지를 전달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3. 무대 관리자
무대 관리자는 말 그대로 아이의 놀이 무대를 적극 지원해 주는 역할이다. 시터는 아이가 요구하는 자료를 제공하며 아이의 생각과 느낌을 맘껏 표상하고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자유놀이에서 보자기 등으로 패션쇼를 시작하게 되었을 때 패션쇼를 하자는 아이의 의견이 있었다. 이 때 시터는 패션쇼를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토론하고 그에 맞는 재료들을 준비해주고 아이들이 계획한 내용들이 구현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해 주는 것이다. 연극놀이에서 의상이 필요하다고 할 때, 보자기, 부직포 등을 제공하고 음식 만들기 놀이에서 다양한 곡물(콩, 쌀, 팥 등)을 줘 보기도 한다. 아이는 자신의 생각들이 바로 반영돼 재료가 준비되고 실제 놀이를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을 매우 즐길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아이들의 사고 범위는 매우 확장될 것이고 창의적인 사고도 쏟아져 나올 것이다.

4. 공동 놀이자
공동 놀이자는 아이의 놀이에 즐거운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시터는 아이와 동등한 놀이 구성원이 되어 다양한 역할로 놀이에 기여할 수 있다. 놀이에서 다소 위축된 아이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거나 스스로 못하는 역할을 자처함으로써 잘 못하고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이 놀이 과정에서 상처받지 않도록 해 줄 수 있다. 또래에게 축구를 못한다고 패스를 못 받거나 같은 팀이 되면 싫어하는 경험을 한 아이가 있다. 이 때 어쩌다가 잘한 경우를 놓치지 않고 칭찬해 주거나 골을 넣는 경험을 하도록 해 주어 아이 자신에 대한 인식이 바뀔 수 있도록 돕는다.

5. 놀이 지도자
놀이지도자는 아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놀이를 주도하고 많은 영향력을 발휘한다. 놀이를 주도하는 골목대장 역할과 비슷하다. 놀이를 제안하고 놀이가 확장되고 보다 흥미로울 수 있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소품을 제시한다. 예) 산책 시 나무 주워 새총 만들기

6. 감독자/교수자
비참여자와 같이 놀이에는 전혀 참여하지 않으면서 반대로 놀이에는 적극 개입하고 통제하는 유형이다. 감독자는 아이에게 구체적으로 지시를 한다. 이러한 유형이 유용한 경우는 초반에 놀이를 하고 싶기는 하지만 놀이에 끼지 못하는 소극적인 아이를 참여시키고자 할 때다. 혹은 아이들이 이전에는 전혀 몰랐던 새로운 유형의 놀이를 가르치고자 할 때이다. 이러한 역할은 놀이 초반에 짧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놀이 순간순간 마다 감독자가 아이의 놀이 행동을 지시한다면 아이는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되고 놀이에 몰입할 수 없게 된다.


11월 28일(토) 아침 7시 30분 SBS 첫 방영

11월 28일(토) 아침 7시 30분 SBS 첫 방영

리스트

관련글 보기

1 시터님께 도움되는 놀이개입 유형 2015-12-01

댓글 ( 0 )